본문 바로가기

독서

[서평]경제학자가 군더더기없이 핵심만 짚어주는 주식투자

책을 읽기 전 책의 제목을 본 후의 기대했던 것과 책을 읽은 후 책의 내용이 많이 달랐다.

책 제목을 보고 경제학자가 썼다고 하길래 경제 흐름(이자, 유가, 원자재 등등)에 따라 주가가 어떻게 변할까? 를 알려주는 내용들을 기대해었으나 그것보다는 주식창(HTS활용법, 봉차트분석방법)을 보는 주식책, 재무제표의 재무비율을 알려주는 재무회계 책에 좀 더 가깝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기본 내용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1. HTS 활용하여 주식 거래하는 방법
 2. 재무비율 분석 방법 및 HTS에서 해당 종목 재무 비율 보는 방법
3. 봉차트를 보는 방법

 이 책은 주식을 처음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으로 생각된다. HTS를 활용하는 방법을 기초로 모든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재무제표를 이용한 재무비율이 자세히 나와있는데 HTS 활용한 방법은 처음 알게 되었다.

 보통 재무제표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개별기업을 일일히 찾아볼텐데 HTS에서도 바로 볼 수 있다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재무비율에 대한 내용은 여느 재무 회계 책에 나온 내용과 대동소이하여 투자에 대한 활용 방안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참조는 해야겠지만 각자 가치관과 경험에 의해 결정하면 될 것 같다.
 
 저자가 추천하는 투자의 4원칙을 기초로 향후 투자할 때 주의하여 유동성이 풍부해지는 시기를 잘 준비하여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1. 거래 방법을 충분히 알고 투자할 것.
2. 분석 방법과 이론, 이론 등을 충분히 익혀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것.
3. 종목을 잘 선정할 것.
4. 매매 타이밍을 잘 잡을 것.

(투자의 원칙을 적다보니 부동산 투자랑 많이 비슷한 것 같네요.ㅎㅎ)




그리드형